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속이 메슥거리는 이유와 관련 정보 알아보기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건강보험 심파 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2009년부터 지금 까지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비율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쁜 일상에 따른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될 수 있는 속이 메슥거리는 이유와 이에 관련한 정보들을 살펴봅시다.

 

 

속이 메슥거리는 이유는 음식 때문만은 아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리 몸의 정기들은 외상과 같이 염증이나 궤양에 걸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은 위염, 장염 등이 있습니다. 위궤양이나 위염의 공통적인 증상은 바로 속이 메스꺼움을 느끼는 것인데요. 아무 이유 없이 속이 메스꺼움을 느낀다면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은 신호이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낮은 기온으로 인한 소화불량?

아래를 참고하세요

기온이 낮은 겨울철이나 계절의 변화로 인해 일교차가 심한 때에는 체내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지면서 소화불량 환자가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추위에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위장기능이 저하되면서 식욕감퇴위장장애,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생기기가 쉽습니다.

 

이는 낮은 온도가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 수면 시에 배를 노출시키고 자면 열을 빼앗겨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소화 기능에 이상이 생기므로 다음날 복통을 호소하는 것과 같습니다. 원활한 위장기능을 위해서 적당 체온을 유지해 줍시다.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알아보기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소화불량

대부분의 속이 메슥거리는 이유는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다이어트를 위해 양배추나 브로콜리 같은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했을 시에는 배에 가스가 잘 차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섬유소는 뱃속에 가스를 만들어내기 쉽기 때문이죠.

자세히 알아볼까요?

복부팽만이나 속이 메슥거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과식을 줄이고 조금씩 여러 번 나눠 먹는 습관을 길러서 소화를 돕고 위장에 음식이 머무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식만큼 좋지 않은 습관이 음식을 급하게 먹는 것인데요. 식사 시에는 음식물을 충분히 씹어서 타액과 섞이지 않은 음식물로 인한 가스 발생을 막아 줍시다.  

 

신경성 위염에 따른 메슥거림?

아래를 참고하세요

평상시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시거나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위염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위염이란 말 그대로 위장에 염증이 발생한 생태를 말하는데 이 때문에 속이 쓰리거나 윗배가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며 소화가 안 되는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을 배가 허하다고 착각해서 음식물을 섭취해 증상이 더 악화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원인이 위염으로 위심된다면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위염의 원인은?

위염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규칙적인 음식 섭취과식자극적인 음식, 야식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위염의 증상은?

위염은 심한 복통을 느끼거나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을 느끼는 분이 계신 반면, 아무런 증상이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소화불량과 트림, 복부 팽만감이 대표적 증상입니다. 

 

위염의 치료 방법?

위염은 대부분 약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식습관이 불규칙한 경우에는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습관을 올바르게 개선하고 정기적인 위 내시경 검사로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정보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메슥거림

식도 점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며, 증상으로는 구역질이나 구토 증상, 가슴통증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의 경계부가 완전히 닫히지 않아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며 검사 시 특별한 이상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메슥거림

아래를 참고하세요

스트레스는 우리의 교감신경을 자극해서 위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이런 활동은 위액이 내려가는 것을 방해함은 물론이고 심할 경우 역류하게 되며, 장의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위장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메슥거림 증상이 발생 했을대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마인드 컨트롤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임신으로 인한 속 미식거림

자세히 알아볼까요?

여성분들에게 해당되는 이유인 임신으로 인한 속 메슥거림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초기에 입덧 증상이 나타나면서 속이 미식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축복으로 인한 메슥거림이라면 이걸 좋아해야 할지, 어머 어렵네요  :(

 


 

즐겁게 읽으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