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예금뜻 적금뜻 차이점

예금뜻과 적금뜻의 차이점은 어떻게 될까요?


예금뜻 - 예금이란?

예금은 은행 등의 금융기관이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보관과 운용을 위탁받은 자금을 뜻합니다. 

 

법률적으로 해석하자면 금융기관이 불특정다수의 예금주로부터 금전의 운용이나 보관을 위탁 받음으로써 발생되는 금융기관의 채무를 말하며, 예금주로서는 금융기관에 대한 지급청구권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은행에 있어서 얘 금 업무 또는 수신업무는 대출업무 또는 여신업무와 함께 종요한 업무이기도 하며, 예금은 은행의 대차대조표의 부채 항목 중에서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예금뜻 적금뜻 차이점

예금의 경우 계약 내용에 따라서 요구불예금, 그리고 저축성예금으로 분류가 됩니다. 요구불예금은 예금주의 요구가 있을 시 언제라도 지급에 응해야 하며, 보통예금과 당좌예금, 별단예금, 어린이 예금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저축성예금은 이와 반대로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 지급되는 예금으로서 정기예금과 저축예금, 정기적금 등이 속합니다. 당좌예금을 제외한 모든 예금에는 예금이자가 지급되며, 앞서 설명한 저축성예금과 요구불예금을 합친 총예금을 표면 예금이라 합니다.

 

적금뜻 - 적금이란?

적금이란 일정 금액을 계약해서 일정기간 동안 매워 일정액을 지불하여 기간 만료 후에 계약금액을 전부 환불받는 예금제도를 말합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대부분 푼돈으로 목돈을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이용이 됩니다. 하지만, 적금은 은행에서 거래처에 대출을 해줄 때 일정 금액의 적금 가입을 강제로 유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출금의 안전한 횟수를 위해 적금 가입을 유도하여 매우러 적금을 불입하게 하고, 만기가 되면 그 금액으로 대출금액을 상환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강제적금의 경우 기업차원에서는 자금을 축적한다는 면도 있지만, 반면 예금의 고정화 때문에 기업의 자금운영에 압박을 가할 뿐만 아니라 금리 부담도 크기 때문에 부정적인 측면이 많은 편입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예금 적금 비교

보통 예금과 적금을 비교하면 적금은 계약기간이 몇 개월 단위로 정해져 있는 것이 특정이며, 계약 기간 내에는 입금만 가능하며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이율은 대게 적금이 예금 보더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