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는 카카오톡 이용자의 특정 이용이 감지되거나 많은 신고를 받았을 때에 이용제한 사례를 판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용제한 조치를 뜻합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하면서 이용자 보호조치가 적용이 된 경우라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채팅방의 이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일정 기간 동안 특이사항이 없을 때에는 며칠 내에 자동으로 해제 처리가 됩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양의 친구를 추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에 있어 악용하는 유저가 활동하는 등의 서비스 환경이 감지된 경우에는 이용자 보호조치가 적용되게 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채팅방을 만들거나 메시지 신고가 다량 접수되는 경우, 통신사의 확인이 거쳐지지 않은 해외 가상 번호를 사용하는 때에도 카톡 이용자 보호조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의 보호조치가 적용된 경우에는 카톡의 가입이나 인증, 탈퇴 등의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새로운 채팅방의 생성이나 단체방 초대 인원 제한, 친구 검색 불가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인의 카카오톡 검색용 아이디나 QR코드를 이용한 검색 노출이 제한이 되고, 보이스톡이나 페이스톡 등의 카카오톡을 통한 무료 통화가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의 경우 자동 시스템에 의해 적용되거나 해제되기 때문에 보호조치 기간 동안의 안내나 임의 해제는 불가능합니다.
연속적으로 특이사항이 반복 발생하거나 조치 적용기간 동안에 신고가 추가 접수될 경우에는 이용자 보호조치 적용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카톡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까지 수일에서 수주의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의 문의는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문의하기"를 통해 확인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문의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이메일이나 휴대폰의 번호를 필수로 입력해야 하며 이미지 파일이나 PDF 파일 등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 보호조치 문의는 본인이 직접 해야 하며, 본인 외에 제삼자가 문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