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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로 저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오면 받지 않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만큼 보이스피싱이나 스팸전화가 많아져서 인대요. 18008282와 같은 번호로 오는 전화도 여기에 포함되는 걸까요? 내가 모르는 사이 정보가 유출되어 이러한 자세히 알아봅시다.


18008282 이 번호의 정체

1. 18008282는?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8008282 전화번호의 정체는 바로 OK저축은행 신용대출 고객센터입니다. 보이스 피싱 전화는 아니며, 스팸전화의 여부는 판단하는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판단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OK저축은행을 통해서 한도를 조회한 적이 있거나 문의를 했다면 이때 전화번호를 포함하여 개인정보를 기록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전화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직접 조회를 통한 문의를 신청했다면 스팸전화에 해당되지 않을 것이며, 특별한 문의 없이 전화를 받았다면 그때에는 스팸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본인의 개인정보가 어떻게 유출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직접 유출이 아니더라도 가맹 사업점을 통하거나 연계된 행사, 사이트 등을 통해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였을 수 있고, 불합리한 경우라면 무분별하게 유출되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이나 네트워크와 같은 IT의 발달로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접하거나 얻을 수 있지만, 우리의 개인정보도 그만큼 쉽게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때문에 정보 유출로 인한 개인이나 기업의 손실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죠.

 

개인정보 유출은 자유로운 의사가 아닌,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처리자가 통제를 상실하거나 권한이 없는 자가 접근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개인정보 유출이 발견되었을 때는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유출 관련 사항을 즉시 통지해야 합니다.

 

개인정보라 함은 지극히 개인에 대한 정보로서 성명이나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의 정보를 말합니다. 정보주체란 이러한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뜻하며 개인정보 처리자는 업무를 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통해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공공기관이나 단체, 개인을 말합니다.

 

2. 개인정보 유출 신고 방법

본인이 개인정보 침해를 당했거나 유출이 의심된다면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를 통해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신고나 상담의 신청은 전자우편이나 팩스, 우편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웹사이트를 통해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사정으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접수 담당자가 전화로 신고내용을 접수한 후 추후 증거자료를 제출하는 등의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의 전화번호는 국번 없이 118번이므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신고는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자의 정확한 서술 및 증거자료를 요하기 때문에 전화신고는 불가능하며 인터넷이나 전자우편을 통해 문서와 함께 접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여기서 사실 관계가 모호한 경우나 증거자료를 갖추지 못했을 때에는 신고 접수가 불가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필요한 문서를 준비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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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8282 이 번호의 정체

3. 개인정보 보호 관련 신고기관

  1. 소비자 피해/불만사항/분쟁조정 : 한국소비자원 ☎ 1588-1490

  2. 공정거래법상의 불공정행위 : 한국 공정거래 조정원 ☎ 1588-1490

  3. 금융거래 관련 피해 분쟁조정 : 금융감독원 ☎ 1332

  4. 해킹/사기/불법 사이트 등 형사처벌 사안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5. 민·형사 등 각종 소송 관련 상담 : 대한 법률구조공단 ☎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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