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슈퍼푸드 브로콜리

브로콜리 데치기, 브로콜리 데치는 법,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고르는 법 알아보기


브로콜리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저희 식탁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브로콜리는 실제로 식물의 꽃에 해당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예로 배추꽃도 꽃이 피기 전 모양은 이와 비슷하게 생겼지요!

 

 

브로콜리란?
브로콜리(broccoli)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불린다. 브로콜리는 샐러드, 수프, 스튜 등 서양 음식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소 중 하나다. 1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이지만 요즘은 사철 구별 없이 먹을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브로콜리 [broccoli] (파워푸드 슈퍼푸드, 2010. 12. 11., 박명윤, 이건순, 박선주)

브로콜리 데치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성분에 대해 먼저 알아봅시다요!


브로코올리

1. 항산화 성분
루테인, 설포라판, 케르세틴 등 우리 몸의 건강을 돕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설포라판과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는 항암 효능이 이 있고,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오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해 줍니다.

 

2. 각종 미네랄 함유
브로콜리 100g에 칼슘과 마그네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5%, 칼륨은 9%, 아연은 3%를 포함하고 있을 만큼 각종 미네랄 함량이 많습니다.

 

3. 항산화 성분
루테인, 설포라판, 케르세틴 등 우리 몸의 건강을 돕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설포라판과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는 항암 효능이 이 있고,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오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해 줍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4. 비타민 성분
비타민A, B, C, E, K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5. 섬유질 함량
섬유질은 변비를 개선하고 장 건강을 도우며, 심혈관질환과 당뇨 발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단백질 함량
단백질은 우리 몸의 기본 구성요소입니다.
브로콜리는 이 단백질 함량이 많은 채소 중의 하나이며 포화 지방은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건강한 브로콜리 고르는 법

건강한 브로콜리 고르는 법
송이가 단단하고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아올라있는 것이 좋은 브로콜리라고 합니다.
꽃이 핀 것은 맛과 영양이 다소 떨어지므로, 꽃이 피기 전의 브로콜리를 골라줍시다!
줄기의 영양가가 송이보다 높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버리시면 아니 아니 아니 되오~

브로콜리 데치기

브로콜리 데치기
1. 냄비에 물 1L 정도를 담고 센 불에서 끓여 줍니다.
소금을 적당량 넣고 1분간 데쳐 줍시다. 소금은 녹색이 선명해지고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2. 얼음물에 담가 식혀 줍니다.
너무 오래 담가 두면 비타민이 손실되니 주의!
3. 체나 그릇에 넣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이렇게 데친 브로콜리는 냉장보관(3~4일), 냉동보관(2~3주) 정도가 가능하다고 하니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래도 신선할 때 아삭아삭 먹어줘야 제일 맛나겠죠?

데치는 법도 알았고, 먹을 준비가 되었으니 브로콜리의 효능도 알아봅시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항암 성분 함유

브로콜리 효능
항암 성분 함유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세포를 건강하게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섭취로 암에 대응하는 힘을 길러 봅시다!


콜라스테롤 덩어리...

브로콜리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기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단백질과 결합하면 심장 질환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의 원인이 되는 요소입니다.

때로는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산화 스트레스로 쪼개지면 심근 경색을 일으키기도 하는 무서운 녀석이죠.

녹색채소 브로콜리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봅시다!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이글아이

브로콜리 효능
시력 개선

브로콜리에는 루테인, 비타민A, C 등 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중년이 되면서 노화현상으로 시력이 저하되는데 브로콜리와 같이 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노화를 예방해 봅시다.

시력이 나빠진 후에 섭취하는 것은 효능이 떨어진다고 하니 미리 브로콜리와 함께 우리의 시력을 지키기!


다이어트!

브로콜리 효능
다이어트

브로콜리는 칼로리와 혈당 부하도 낮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매력적인 채소입니다. 더불어 단백질 함량이 많아 근육 형성에도 좋다고 하니, 식단 조절 중 필수로 챙겨야 할 영양분 중 하나겠죠?


오늘도 즐겁게 읽으셨다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