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조갑주위염을 알아보기

조갑주위염의 발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목      차]

1. 조갑주위염이란?

2. 조갑주위염의 발생 원인

3. 조갑주위염 치료방법

4. 조갑주위염 치료시 주위사항

조갑주위염이란?

1. 조갑주위염이란?
조갑 주위염 (爪甲周圍炎, 손발톱 주위염)은 손톱 , 발톱 주위의 피부 손상으로 인해 세균 에 감염되어 염증 이 생긴 것이다.  순 우리 말로는 생손, 생인손 , 생손 앓이라고하고 한자어로는 대지 (代 指)라고한다. 손발톱 피부 주위가 빨갛게 붓고, 만지면 통증이 있고, 진행되면 곪아 계속 노랗게 고름 이 잡히며, 방치하면 손톱이나 발톱이 빠져 버린다. 배농을하고 싶어요. 안심 물이 닿지 않습니다. 그 후 항생제 주사, 비타민 항생제, 소염제 등을 처방한다. 예방은 거스러미 를 함부로 건 달지 말고,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치료하고 싶어요. 백신에서 항생제, 소염제를 구입하면됩니다.
[출처] 나무위키

조갑주위염이란, 조갑, 네일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발적 염증, 통증, 농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타박상에 의한 염증은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조갑주위염의 경우 좀 다르죠

딱히 원인이 없이 발생 한다는것!

때문에 서양의학에서는 보통 주변 조직을 생검해서 균검사를 합니다.

균이 나오면 항진균제를 처방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등을 처방한답니다.

이런 처방은 세균과 바이러스적 관점에서 처방하는것은 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알고보면 세균과 바이러스가 우리 인체에 침입해서 유익한 균과 싸우는 과정에 발생하는것이 바로 염증!

그래서 임입한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여야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는 논리 입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발생원인

2. 조갑조위염 발생 원인

조갑주위염은 염증성 질환입니다. 염증성 질환은 세포의 손상으로부터 시작되며, 세포는 압력온도, PH, 이온, 중금속 등 수많은 요인들에 의해 손상을 받게 됩니다. 이때, 세포내에 미토콘드리아에서 열에너지는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ATP 합성 장애가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이로인해서 뇌를 포함한 우리 신체의 온도인 심부온도가 저하되고 이러한 상황을 체온조절의 중추 담당기관인 시상하부에서는 제일먼저 모공을 손발 끝에서부터 닫아서 체열의 방축을 줄이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우리는 업무와 식사, 운동을 하게 됩니다. 몸속에서는 열에너지가 발생되고 그 발생된 에너지는 몸밖으로 방출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지게 되는데, 열에너지는 전도, 대류, 복사, 증발 4가지 타입으로 이동을 하게 되고 이 이동 류트는 구멍이나 관절, 마찰이 많은 손발이 되는것이죠.

 

일상에서 일을 하다가 손발 끝에서 마찰이 많아 그 부위로 열에너지가 과도하게 쏠려 방출될 경우에는 그 부위의 피부 및 조직의 온도는 상승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염증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온도의 상승은 단백질의 변성을 초래하며 조갑에서 변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갑 주위에 염증이 발생도리 경우 이를 조갑주위염 이라 합니다.

 


치료방법

3. 조갑주위염 치료 방법

조갑주위염을 치료 하려면 항진균제, 스테로이드, 항생제 등을 처방하시면 됩니다. 약을 사용하면 호전이나 완화가 직접 확인될만큼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죠. 하지만 약을 중단하거나 복용량을 줄이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정말 난감하죠. 이런분들을 위해 3가지 치료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피부온도 낮추기

피부온도가 낮아지면 염증도 줄어듭니다. 하지만 세포 에너지대사를 억제하는 약물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심부온도까지 낮춰 모공을 더욱 닫을수 있기 때문!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닫혀있는 모공은 열어주기!

열에너지는 구멍을 통해 이동 방출 되기때문에 닫혀있는 모공을 열어서 전신으로 골고루 열에너지가 분산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러면 당연히 조갑 주위로 열 쏠림 현상이 줄어들어 상태가 완화되겠죠?

 

심부 온도 높히기

심부온도가 높아질 경우 세포 열에너지대사가 원활해 집니다. 세포가 정상적인 생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 인체내의 환경 여건을 조성해 줍시다.


치료시 주의사항

4. 조갑주위염 치료시 주의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가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환경 여건을 최적화 시켜 주는 것입니다. 따뜻한 음식을 많이 챙겨 드시고 현재 잠자리도 체크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환경과 온도에서 잠을 청하고 있는지, 이불과 옷의 두께 등등.. 항생제나 스테로이드를 병행하여 우리몸을 지켜봅시다요!

 

오늘도 즐겁게 읽으셨다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