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석류까는법과 석류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자

[목   차]

1. 석류란?


2. 좋은 석류 고르는 법


3. 석류 보관 방법

4. 석류의 효능


5. 석류 까는법


6. 석류 부작용

 


석류란?

1. 석류란?
지름 6~8cm에 둥근 모양이다. 단단하고 노르스름한 껍질이 감싸고 있으며, 과육 속에는 많은 종자가 있다.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20%인데, 과육은 새콤달콤한 맛이 나고 껍질은 약으로 쓴다. 종류는 단맛이 강한 감과와 신맛이 강한 산과로 나뉜다.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 지역이며 한국에는 고려 초기에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석류 [石榴] (두산백과)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석류 고르기

2. 좋은 석류 고르는 법
겉에 붉은색이 선명하게 잘 익은 것 / 껍질에 상처가 없는 것 / 묵직하고 단단한 것 

우리가 흔히 과일을 고를 때 확인하는 방법은 좋은 색상과 상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석류는 색상보다 무게로 골라 주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무게로 고르는 이유는 석류는 무게가 무거울수록 과즙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없는것으로 골라주는 센스! 석류의 경우 속이 다 익었을 때만 수확을 하는데 익은 석류의 껍질은 새빨간 색이나 짙은 체리빛 등 색상이 다양하답니다 :)


보관방법

 

3. 석류 보관 방법

석류는 2~5도 사이에 보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약 15일에서 2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냉장보관보다 시원한 곳에 보관하시면 속이 무르익는 시간이 더 빠르다고 하니 요건 취향에 맞게 선택하기!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심혈관 질환 예방

4. 석류의 효능
심혈관 질환 및 고지혈증 예방

석류는 심혈관 질환 및 고지혈증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석류즙과 껍질에 함유된 푸니칼라진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상한화제 성분이며, 석류 씨에는 푸니크산이라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이 두가지 성분들은 고지혈중과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암예방

4. 석류의 효능
암 예방

석류는 남성들의 대표적인 암인 전립선암과 여성들의 대포적 암인 유방암에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석류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일부 암세포를 죽이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는 지금도 많이 진행 중이라고 하네요.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암예방

4. 석류의 효능
항염증 예방

염증이 생긴다는것은 우리의 몸속에서 바이러스와 면역균이 싸우고 있다는 것인데, 만성염증은 굵직한 질병들의 주요 원인중 하나로 작용하는 만큼 조심하셔야 합니다. 석류는 이러한 염증들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섭취를 했을 경우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개선

4. 석류의 효능
고혈압 개선

교혈압은 심장발작과 뇌졸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중 하나인데 어느 실험에서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2주간 석류주스를 섭취한 결과 혈압이 크게 낮아졌다고 합니다. 


심장질환 개선

4. 석류의 효능
심장질환 예방

평소에 심장이 좋지 않거나 심장 질환때문에 걱정이시라면 석류를 꾸준히 섭취해 봅시다. 심장질환은 조기 사망 원인중 하나로서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석류를 섭취하면 석류 씨 오일에 함유된 푸니크산 오일이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관절 통증 완화

4. 석류의 효능
관절통증 완화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노년기에는 석류를 즐겨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석류 추출물은 관절 손상을 일으키는 효소를 차단하며 석류의 항염증 효과는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항균 효과

4. 석류의 효능
항균효과

석류는 세균감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는 박테리아의 특정 유형과 효모에 대해 유익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항균 및 항곰팡이에 의한 감염과 염증 보호효과를 가지고 있죠. 뿐만 아니라 치은염, 치주염, 의치 구내염과 같은 질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효과

4. 석류의 효능
운동효과 향상

운동을 직업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석류는 더할나위 없는 좋은 과일입니다.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질산염은 운동 성능을 향상 시키고, 피로 발병을 지연시키며 운동 효율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평소 피로를 자주 느끼거나 몸을 많으 쓰시는 일을 하신다면 추천!

 

 


기억력 향상

4. 석류의 효능
기억력 향상

자꾸 깜빡깜빡 하고 기억력이 예전같지 않은 분들이라면? 수술 후 기억력 감퇴 환자에게 석류 주스를 섭취하게 했더니 언어 및 시각적 기억력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알츠하이머병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발기부전 개선

4. 석류의 효능
발기부전 개선

대부분 석류가 여성에게만 좋다고 알려져 있는 것에 대한 편견을 깨 주는 엄청난 효과 입니다. 어머 :) 남성의 발기부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산화적 손상은 발기 조직을 비롯한 체내의 영역에서 혈류를 저해할 수 있는데, 석류주스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까는법

5. 석류 까는 법
1. 베이킹소다로 석류 껍질을 문질러서 깨끗이 닦기.
2. 석류 꼭지의 반대 부분을 석류알이 보일 정도로 동그렇게 칼로 썰기
3. 석류 막의 위치를 확인 후 막을 따라 껍질 부분에 칼집을 내기
4. 석류를 잡고 약간의 힘으로 비틀어 석류를 쪼개기
5. 석류 껍질을 숟가락으로 톡톡 두드려 알맹이를 분리해주기

 

1. 베이킹소다로 석류 껍질을 문질러서 닦아 주세요~

좋은 과일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일을 깨끗이 세척하는것도 중요한거 다들 아시죵?

 

2. 석류 꼭지의 반대부분( 튀어나온 부분)을 석류알이 보일 정도로만 도옹그랗게 칼로 썰어 주기!

 

3. 석류알을 둘러싸고 있는 막의 위치를 확인하고 석류알을 감싼 막을 따라 껍질 부분에 칼집 내기!

 

4. 석류를 잡고 약간 비틀어 석류를 쪼개기!

 

5. 그릇을 놓고 석류 껍질을 숟가락으로 두드려 알맹이를 분리하기!

 


부작용

6. 석류 부작용

석류즙을 많이 드시게 되면 탄닌 성분때문에 설사를 멈추는데 효과가 좋지만 변비가 심하게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닌 성분에 의해 소변을 농축시켜 신장에 무리를 줄수 있으니 주의하기. 만일 신장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최대한 두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즐겁게 잃으셨다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