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몰로키아의 원산지는 이집트이며, 이외에도 인도나 아시아 등지에서 자생합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몰로키아 잎을 이용하여 식용은 물론이고 약용으로 사용하였으며, 인도에서는 몰로키아 잎이 통증이나 종양, 복수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 졌습니다. 아프리카나 중동에서는 인기 있는 채소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성장
몰로키아는 1m 정도까지 자라며, 타원형의 잎은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을 띄고 잎맥이 아주 선명한 편입니다. 특히나 줄기 안에는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재료
몰로키아 잎은 쓴맛이 함유되어 있고 맛으로는 시금치와 비슷한 식감을 가졌습니다.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서 먹는 것이 보통인데, 익힐 때는 줄 기안에 함유된 섬유로 인해 음식을 걸쭉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수프로 만들거나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영양
몰로키아에는 식이섬유와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불량이나 변비에 효과적이며, 면역력 강화, 시력보호, 야맹증 예방 등에 좋습니다.
1)항염 작용
몰로키아에는 비타민E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관절염이나 통풍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좋습니다.
2) 뼈 건강
몰로키아는 칼슘과 칼륨,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 성분들을 다량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3) 숙면 유도
불면증이나 수면불감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희소식입니다. 몰로키아의 성분 중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잠을 쉽사리 이루지 못하시는 불면증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4) 소화 개선
몰로키아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은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5) 혈압조절 및 혈행 개선
몰로키아의 칼륨성분은 우리 몸에 산소 공급량을 높여서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철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혈압을 조절해주고 빈혈을 예방합니다.
6) 위 건강
몰로키아에 다량 함유된 뮤 실리지 성분은 장 내 유익균의 먹이 역할을 함으로써 이 균의 증식을 돕고 장 내 환경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뮤 실리지 성분은 위 속의 점막을 보호하기도 하며 각종 염증을 예방해서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7) 피부미용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는 몰로키아는 피부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해주며,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몰로키아는 대부분 분말이나 과립의 형태로 섭취하는 편입니다. 분말의 형태로 섭취 시에는 적당량을 물에 넣어서 마시거나 기호에 따라 우유나 요구르트 등에 첨가해서 마시기도 합니다.
한 번에 약 2g 정도를 드시는 것이 적당하며 몰로키아는 물과 섞이게 되면 무실리지의 점성 때문에 끈적일 수 있으므로 이것을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미온수의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몰로키아에 대해 보고된 부작용은 특별히 없지만 한 번에 다량 섭취하게 되었을 때는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체질상 문제가 발생한다면 섭취를 멈추시고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