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옆 찢어짐은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구각염에 위한 찢어짐이 가장 많습니다. 입꼬리에 부스럼이 나고 갈라져서 생기는 염증 현상인데요. 피부나 구각 점막까지 습윤과 발적을 보이고, 터지는 건 물론 미란, 결가합니다. 입을 벌리면 작열감을 느낄 수 있으며 동통이 있고 심하면 출혈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아나, 특히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편이고 종종 성인에게서 발증하기도 합니다. 회복 기간은 며칠에서부터 수개월 동안 지속되거나 재발하는 것도 있습니다. 발생 원인으로는 비타민 결핍이나 영양장애, 진균 감염이 있으며 비타민 복합제 투여나 항생제 스테로이드 연고 도포 등으로 치료합니다.
* 기타 발생 원인
체온 면역력이 약하거나 목 염증 치료가 필요할 때, 잇몸 고름이 나서 잇몸 고름 치료가 필요할때, 이빨이 흔들리고 아플 때, 겨드랑이 쪽 염증이 생겼을 때 등 다양합니다.
1. 잘못된 생활습관
평소 위생관리에 소홀할 경우 입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여성의 경우 립스틱을 바른 후 클렌징을 하지 않고 자거나 식사 후 잠들기 전 양치질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자극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옆 찢어짐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깨끗하고 위생적인 생활습관을 갖도록 노력합시다.
2. 구각염
구각염이란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이 세균을 일시적으로 번식하게 도와서 입 쪽에 염증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흔히 입꼬리에 부스럼이 생기고 갈라짐에 따라 생기는 염증인데요. 염증성 입 찢어짐은 상처가 벌어져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구각염은 칸디다나 연쇄상구균 등의 진균 감염이 주원인이며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할 수 있으므로 평소 건강 관리가 중요합니다.
3. 날씨 영향
건조한 날씨에 우리 몸은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입술인데요. 입술은 수분 증발을 막는 피지선이 없을뿐더러 예민하고 피부가 얇기 때문에 건조한 날씨에 피부가 상하거나 찢어지기 쉽습니다.촉촉한 보습을 통해 우리 입술을 지켜 줍시다.
4. 영양부족
반명의 근원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이 부족하여 생기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비타민B2가 부족하면 우리 몸의 면역력 저하는 물론 위장장애 등이 발생하여 이로 인해 입 옆 찢어짐이 심해지게 됩니다.
5.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대상포진을 발생시키는 바이러스는 우리 몸이 약해지거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활동이 활발한데요. 특히 60세 이상 고량자나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암세포로 인해 치료를 하고 있는 분들과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입니다.
대상포진은 단순한 피부병으로 가볍게 여기다 보면 각종 합병증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눈 주위에 생긴 경우에는 얼굴이나 귀로 증상이 퍼지거나 심하면 안면신경마비 까지 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