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백혈구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나가타는 증상 및 해결방법과 백혈수 수치가 낮을 때의 증상 알아보기


백혈구란?
백혈구는 감염성 질병과 외부 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계의 세포로서 혈액에서 적혈구를 제외한 나머지 세포를 말합니다. 적혈구와 혈소판을 같은 무핵 성의 혈액세포와는 달리 모든 백혈구는 핵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백혈구는 혈액과 림프계를 포함한 신체 전반에 걸쳐 존재하는데요. 혈액 샘플을 원심 분리하게 되면 적혈구층과 혈장층 사이에 핵을 가진 세포들이 흰색 연막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로부터 백혈구라는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백혈구의 종류 및 기능
1. 호중구

호중구는 백혈구 중에서 가장 많은 6~70%의 비율을 차지하는 세포 입니다. 혈류를 따라 순환하다가 세균 감염, 외부 물질, 일부 암세포에 의해 생성된 화학신호에 가장 빠르게 반응하여 염증 반응을 유도합니다.

 

백혈구의 종류 및 기능
2. 호산구

호산구는 주로 알라르기 반응과 기생충에 대한 면역 반응에 관여합니다.

 

백혈구의 종류 및 기능
3. 호염기구

호염기구는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알레르기 반응과 항원에 대한 반응을 일으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백혈구의 종류 및 기능
4. 림프구

림프구는 혈액 내 보다는 림프계에 더 많이 존재하는 백혈구입니다.  B 림프구는 병원체에 반응하여 항체를 생성하며, 이 상체는 병원체에 결합하여 병원체의 침입을 막고, 보체계를 활성화하여 병원체를 파괴하는 반응을 증폭시킵니다.

 

백혈구의 종류 및 기능
5. 단핵구

단핵구는 병원체의 항원 일부를 T 세포로 제시하여 병원체를 다시 한번 더 인지하여 죽일 수 있도록 합니다.


증상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생기는 증상

백혈구 수치가 높다는것은 세균과 싸울 우리 편이 많다는 것인데요. 아군의 숫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어떠한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싸워서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면역력이 올라갈 수도 있지만, 면역력이 올라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맞서 싸울 상대도 많다는 뜻이 됩니다. 즉, 우리 몸에 맞서 싸울 바이러스와 세균이 많더 던 지, 염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때문에 백혈구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좋다고 할 수는 어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알아봅시다.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병
1. 백혈병

백혈병은 면역기능을 주로 하고 있는 백혈구세포들의 세포증식과 더불어 분리 과정을 통해서 생기는 혈액의 암이라 할 수 있는데, 비정상적인 혈액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정상적인 백혈구와 적혈구, 혈 수판의 생성을 억제하게 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고열, 피로감, 뼈의 통증, 설사, 의식저하, 호흡곤란, 출혈 경향 등이 있으며 백혈병 환자는 치료받지 않을 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병
2. 요도염

요도염은 성교에 의한 성교 전파성 질환이며, 원인균은 임균과 비 임균입니다. 증상이 없는 임균성 요도염은 치료 없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보균자로 남아 배우자에게 전염시킬 위험이 있으며, 전립선염과 동반된 경우는 회움부 통증 혹은 불쾌감, 음낭 통, 하복부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예방방법
성교를 통해 전염되는 질환이므로 청결한 성관계를 유지하고 콘돔 사용이 예방에 가장 중요합니다. 성 상대자가 감염되었다면 상대자의 치료도 병행할 것.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병
2. 방광염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통상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말합니다. 급성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빈뇨(하루 8회 이상 소변), 요절박(강하고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을 참을 수 없는 증상), 배뇨 시 통증 등이 있으며 만성 방광염은 증상이 어는 무증상의 경우를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개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예방방법
적당량의 수분 섭취는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므로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는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처 방법

백혈구 수치가 높을 때 대처방법은?

백혈구의 수치가 높다고 해서 당장 입원을 하고 약물 치료를 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정상적인 수치를 꾸준히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올라간다는 것은 우리몸에 염증이 있어서 염증과 맞서싸울 백혈구들이 많이 생성됬다는 뜻이며, 희박한 확률과 낮은 확률로 희귀병이 발생 합니다. 그중 하나가 백혈구 수치로 인한 병인 백혈병이며 희귀병이기에 치료방법이 없으며 상태를 유지하면서 신약을 쓰는것이 방법이 될수 있겠습니다.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제철과일과 채소들을 먹어주고 하루 30분 정도는 스트레칭을 통해 우리몸에 건강과 활력소를 불어넣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은 이유

 

백혈구 수치가 높을 때의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반대로 백혈구 수치가 낮을 때는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백혈구 수치가 낮아지는 이유는?

백혈구 수치는 일반적으로 4000 ~ 10000개 정도가 정상수치라고 합니다. 자신의 백혈구 수치가 낮다면 심한 감기를 앓았거나, 과로를 겪은 일, 스트레스를 겪고 있지 않은지 등을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백혈구 수치는 자율신경에 의해서 조절되기 때문에 몸 상태에 따라 수치가 오르내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밖에 영양결핍이나 빈혈로 백혈구 수치가 낮아질 수 있으며, 다이어트 시에도 영양결핍으로 인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밖에는 몸에 맞지 않는 약물이나 외부 바이러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낮아질 수 있는데 이것들은 일시적일 수도 있으나 낮은 수치가 계속 유지된다면 약물이나 식생활을 통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 모르면 손해! 꿀팁 정보


백혈구 수치에 좋은 음식은?

백혈구 수치에 좋은 음식은?

백혈구 수치가 계속 낮으면 바이러스성 질환에 노출이 되기 쉽기 때문에 적당 수치를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수면과 과식을 하지 않는 것 또한 신경 써 주어야 할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백혈구 수치가 낮을 때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블루베리

1. 블루베리

항산화 작용을 하는 블루베리는 백혈구 수치를 올리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블루베리는 항암 및 항염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에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줍니다. 또한 골밀도를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세포 손상을 지연시킵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바나나

2.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근육 강화는 물론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너지 증진은 물론이고 무력감, 피로감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력이 저하된 경우나 백혈구 수치가 낮아지는 원인 중 하나인 빈혈 방지에도 좋습니다.


마늘

3. 마늘

마늘이나 고추., 양파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고 혈액 흐름을 좋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암이나 항염에 좋기 때문에 백혈구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즐겁게 읽으셨다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