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 원하는 내용을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
목차
벌나무의 높이는 보통 10에서 15m 정도이며 해발고도 600m 이상의 습기가 많은 고지대 골짜기와 계곡가 등에서 자라는 교목입니다. 벌집모양의 나뭇가지를 가지고 있어서 벌나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며, 잎이 넓고 연한 녹색을 가지고 있는 어린줄기는 매우 연하기 때문에 잘 부러지며, 껍질은 두껍고 희며 가볍습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간경과증, 간염, 간암 등에 치료효과가 있으나, 이런 효능이 점차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주로 볼 수 있던 계룡산 일대에서도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징으로는 노나무 잎보다 작고 광채가 나며 짧은 줄기를 가지고 있고 결이 굉장히 부드러우며, 나무껍질과 재목이 노나무와 오동나무를 닮았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벌나무는 독성이 없어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재이기 때문에 체질에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하며 그 맛이 담백합니다. 뿐만 아니라 간의 온도를 회복시키고 수분이 잘 배설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서 간 치료약으로 사용합니다. 벌나무의 가지와 줄기, 뿌리, 잎은 모두 약으로 사용하는데 달인 물을 아침저녁으로 먹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1) 간암 및 간 질병 예방
벌나무는 간암과 같은 간 질병에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손상된 간의 온도를 정상수치로 회복시켜주고 간염, 지방간, 강경화 등의 간질환, 특히 난치성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꿀팁하나. 간 건강 자가 진단 방법은?
- 손톱이 변색되거나 줄무늬가 생기는지 확인하기
- 오른쪽 윗배가 답답하거나 불쾌감이 생기는지 확인하기
- 음주시 필름이 자주 끊기며 숙취해소 시간이 늘어났을때
- 남성의 경우 성기능 장애, 여성의 경우 생리 불균형이 발생 했을 때
- 만성 피로로인해 피로감을 자주 느껴서 일상에 무기력한 분
- 멍이 잘 들고 코피가 자주 나는 분
자세히 알아볼까요?
2) 쳥혈 작용
벌나무는 위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수분 배출을 돕는데 이때 몸 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흡착해서 배뇨시켜 줍니다. 때문에 맑은 피가 유지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부종이나 신장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알코올 해독
벌나무는 음주 등으로 간에 쌓인 독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숙취 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알코올성 지방간의 치료를 돕는것도 같은 이치 입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4) 피로회복
간이 약해지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육체적인 피로 입니다. 벌나무는 밀크씨슬과 같이 간 기능의 개선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지방분해
벌나무에는 카데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지방 세포 형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몸 속의 불필요한 지방이 축적되는것을 막아줍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6) 불면증 예방
벌나무는 신경을 완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나 신경 과민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시는 분들을 불면증에서 해방 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7) 피부개선
벌나무는 소염작용과 청혈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트러블을 예방하고 독소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8) 알레르기 예방
벌나무가 가지고 있는 항알레르기 기능은 평소에 특정 물질에 대한 알러지나 계절성 알러지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손이나 발 저림 예방
벌나무를 꾸준하게 복용했을대 말초신경계 관련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손발이 자주 저리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라 하네요.
벌나무를 복용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 차로 복용하기
1. 물 2L정도에 벌나무 30에서 40g의 비율로 넣어 주시고 끓입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한 후 약한 불로 줄이고 은은한 불에서 다시 10분에서 15분 정도 달여 줍니다.
이렇게 완성한 차를 하루 1잔에서 3잔 정도 복용해 주시면 됩니다.
- 액기스로 복용하기
1. 채취한 벌나무들을 작두로 잘게 썰어 줍니다.
2. 잘게 자른 벌나무를 증탕기속에 넣고 15시간 정도 푹~ 우려내 줍니다.
증탕기를 이용하다 보니 일반 가정에서는 액기스를 만드는 방법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이렇게 푸욱 우려낸 액기스를 복용하기 쉽도록 파우치로 일정량 옮겨 준 뒤 섭취해 줍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 식초로 복용하기
1. 벌나무의 잔가지와 껍질을 물에 깨끗이 씻어 줍니다.
2. 가지와 껍질을 1:1비율로 부직포에 담아서 저온으로 24시간 정도를 달여 줍니다.
3. 찜솥에 쌀을 쪄낸 다음, 누룩을 잘게 찧습니다.
4. 찐 쌀과 누룩을 5:5정도 비율로 섞어서 비벼줍니다.
5. 비벼진 누룩과 쌀에 벌나무 달인 물을 조금씩 부어주면서 다시 한번 잘 비벼 줍니다.
6. 이렇게 섞은 내용물을 항아리에 넣고 그 위에 남은 벌나무 액기스를 넣어준후 잘 섞일 수 있도록 저어 줍니다.
7. 여기서 항아리를 따뜻한 이불이나 천 등으로 감싸주면 더 빠른 숙성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3개월 정도를 숙성시켜 주시면 식초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자세히 알아볼까요?
벌나무는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너무 많은 양을 섭취했을때 간혹 복통이나 설사,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시므로 적당량을 복용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벌나무를 보관하실 때에는 비닐이나 망에 넣어서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 보관해 줍니다. 벌나무는 햇빛에 오래 노출되게 되면 색이 변하며 습한곳에 약재를 보관하는것은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 줍시다. 오랜 보관이 필요 하다면 냉동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즐겁게 읽으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