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자세히 알아볼까요?
망 감나무는 미래 덩굴의 방언이며 중부 이남의 산야 양지에서 자생하는 낙엽활엽 동굴 성식 물입니다. 그늘이나 양지바른 곳에서 서식하는데요. 키는 2~3m 정도이고 잎은 3~12m 정도이며, 폭은 2~10m이고 광채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매는 9월에서 10월경에 적색으로 변하며 둥글고 지름 1cm 정도로 '망개'나 '명감'이라 불립니다. 이 열매와 어린잎은 식용으로, 뿌리는 약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 번식 및 관리법
9월에서 10월경에 열리는 종자를 화분이나 화단에 뿌리거나 봄에 뿌리나누기로 하지만, 종자로 번식하는 것보다 삽목 혹은 뿌리 나누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법은 토양의 조건에 상관없이 어디서나 잘 자라는 편입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1) 이뇨 작용
아침에 얼굴이나 손발이 유독 자주 붓는 분들이 계신가요? 매감나무 뿌리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줌으로써 이뇨 작용이 활발해 지기 때문에 아침에 몸이 자주 붓는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이 잘 안 나오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해독 작용
맹감나무 뿌리의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해독 작용입니다. 맹감나무뿌리에는 니켈이나 카드뮴 등의 중금속이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맹감나무뿌리를 달여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3) 금연효과
연초가 되면 새로운 마음 가짐으로 금연을 계획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맹감나무의 잎을 말아서 태우면 체내에 남아있던 니코틴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금연 기간 중 가장 중요한 금단 현상을 막아 준다고 하니 금연을 계획하거나 진행 중이신 분들에게 정말 좋겠죠?
4) 고혈압 개선
맹감나무뿌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루틴은 혈액 벽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혈압의 수치를 내려주며, 이로 인해 고혈압이 있는 분들이라면 장기간 챙겨 드신다면 개선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5) 피부염 완화
피부가 약하거나 피부층이 얇아서 걱정이신가요? 맹감나무뿌리는 염증을 유발하는 독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염을 완화시켜주고, 잘 붓거나 빨개지는 현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 차로 만들어 마시는 방법
1. 맹갈나무뿌리의 흙을 제거하고 잘 씻어줍니다.
2. 씻어준 뿌리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물2리터와 맹갈 나무뿌리 30g 정도를 넣고 30분에서 40분 끓여준 후 다시 약물로 물이 반 정도 없어질 때까지 더 끓여 줍니다. 고온에서 장시간 끓이게 되면 유효성분이 녹아내릴 수 있으니 약불로 끓여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잘 끓여진 차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아침 공복이나 저녁에 한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맹갈 나무에는 각성효과를 내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취침 전이나 늦은 저녁에 드시게 되면 불면증 증상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를 완화하는 기능이 있으나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변비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띄고 있기에 수족냉증을 앓고 있거나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 후에 섭취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옛날 어떤 한량이 문란한 성생활을 하며 돌아다니다 결국 매독에 걸리게 됩니다. 갖은 방법을 다 써도 효과가 없어서 앓아눕게 되었는데 참다못한 부인은 남편을 산속에 버리기에 이르렀죠. 몇 달이 지나 죽었을 거라 생각했던 남편이 멀쩡하게 집으로 돌아왔는데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병도 깨끗이 나아 있는 상태로 말이죠. 남편의 이야기는 이러했습니다. 굶주림에 지쳐 주변에 있는 나무뿌리를 캐서 먹었는데 신기하게 허기도 가시고 병도 다 나았다는 것입니다. 이 나무뿌리가 바로 청미래덩굴 뿌리였던 것! 그리하여 남편을 산에서 돌아오게 했다 하여 '산귀래'라는 이름도 있다 합니다.
오늘부터 맹감나무뿌리의 효능을 바로 알고 올바르게 섭취하여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