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녹차란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을 사용해서 만든 차를 뜻합니다. 차 잎을 따서 증기를 통해 바로 찌거나 솥에서 발효가 되지 않도록 만든 불발효 차이지요. 우리나라의 경우 덖음차가 주류이고 증제차는 전체 생산량의 25% 정도입니다.
또한 열처리 과정에서 증기로 찐 다음 덖음차와 같이 말아진 형태로 만든 옥록차도 생산되고 있는데 이는 증제차의 산뜻한 맛과 덖음차의 고소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서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덖음 차 : 원료다엽의 효소적 산화 작용을 불활성 화하기 위한 가열 처리 수단으로 덖는 방법을 이용한 차를 말합니다.
찐 차 : 원료 다엽의 효소적 산화 작용을 불활성화하기 위한 가열 처리 수단으로 증기를 이용해 제조한 차를 말합니다.
분말 : 제조 과정에서 제거되지 않거나 유통과정에서 정상 차엽이 미세하게 파괴된 규정 입도 이하의 차엽으로서 침출 시 침출액 중에 유출되어 차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입자를 말합니다.
# 녹차 효능
1) 혈압 조절
우리나라의 고혈압 환자는 700만명에 이르는데 이는 30대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라는 것입니다. '조용한 살인자'라 불리는 고혈압은 평소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갑자기 쓰러질 수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녹차를 장기간 마신 사람은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항암 작용
녹차가 가지고 있는 성분이기도 하며 암치료에 중요 요소중 하나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신체에서 활 상산 소가 일으키는 세포의 변종에 대응하게 되는데, 암세포가 이 변종 세포의 대표입니다. 녹차를 통해 암에 대한 면역을 높여 봅시다.
3) 뇌질환 예방
알츠하이머는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녹차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이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는데 이는 바로 폴리페놀 성분 덕분입니다.
4) 간질환 예방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간의 대표적인 역할은 해독과 배설인데, 연구에 따르면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간의 염증에 대응하여 간 기능을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5) 충치 예방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입에서 플라크를 만들어내고 충치를 발생시키는 박테리아에 대응해 줍니다. 때문에 입냄새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효과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지방연소를 촉진하기 때문에 신진대사율을 높여줍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도 동일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7) 피부 관리
요즘은 남성분들도 피부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십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항산화 작용과 소염 작용은 피부 보호를 돕는데요. 노화와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줄여주고 각종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8) 콜레스테롤 조절
녹차는 우리몸에 악영향을 미치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의 원인 중에 하나인 LDL 콜레스테롤이 쪼개지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의 유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당뇨병 예방
우리나라의 대표적 성인병 중의 하나는 바로 당뇨입니다. 그만큼 관리가 중요한데요. 녹차는 인슐린 분비를 돕고 혈당의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인슐린 기능 문제로 인한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해 줍니다.
# 좋은 녹차 고르는 법
찻잎으로 된 녹차를 고르실 때는 잎의 향기와 색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촉감이 단단하고 색이 짙은 녹색을 띨수록 품질이 좋은 녹차로 분류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유기농으로 재배한 찻잎이 더욱 좋으며 유통기한이 지나면 산화가 시작되므로 기간 또한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분말이나 티백은 구매시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찻잎과 동일하게 유통기간을 확인합니다.
# 녹차 끓이는 법
깨끗한 물을 사용하되 열 조절이 관건!
가능한 깨끗한 물을 사용하여 끓여주며, 물이 충분히 끓기 시작할 때까지 가열해 줍니다. 물을 끓일 때 생기는 물방울들은 탄소가 사라지면서 생기는 것으로 물을 더 맑게 해 줍니다.
맛있게 따르는 법은?
티백을 이용할 때는 먼저 티백을 넣어두고 그 위에 끓여둔 물을 붓습니다. 물을 티백 위로 쏟아 주시면 차의 맛과 향기가 더 우러나오게 됩니다.
우려내는 시간은?
보통 2분 정도 우려내시는 것이 좋으며, 강한 향을 원하신다면 3분까지 우려내시는 것도 좋습니다.
녹차는 카페인 함량이 높기 때문에 불면증이나 위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혈액응고 방지제를 먹고 있다면 섭취를 피하셔야 하는데요. 녹차에 들어 있는 비타민K가 혈액 응고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 산모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