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목차

 


1. NAC란?

NAC는 필수 아미노산 중에 하나인 L-Cyteine에 아세틸 기를 붙여서 만든 "엔-아세틸 시스테인"의 약자입니다. 아세틸 기를 붙인 이유는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인데요.

 

NAC는 체내에서 시스테인으로 변환된 후에 항산화제의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지염이나 천식 등의 폐질환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하며 주된 섭취 목적은 글루타티온의 생성을 위한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글루타치온은 뭘까요?

간에서 생성되는 수용성 항산화제이며 강력한 항 산화제로 간 및 전신의 항산화제, 항염, 해독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원래는 비필수 이미노산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스트레스나 발열, 질병 등으로 인한 글루타티온 요루량이 중요하다 하여 80년대부터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체내 글루타티온의 농도가 낮으면 심장 질환이나 당뇨, 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NAC 효능과 부작용

2. 효능 및 영양성분

1) 퇴행성 관절염 방지

한 연구에 의하면 NAC는 퇴행성 관절염에서 나타나는 뼈와 연골의 손실을 감소시킨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유전자 조작으로 퇴행성 관절염과 골 감소증을 유발시킨 쥐들을 대상으로 한 그룹에만 NAC를 먹게 한 결과 비교군에 비해 뼈와 연골 손실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2) 호흡기 질환 예방

NAC는 기관지나 호흡기에서 생기는 콧물이나 가래를 억제하고 묽게 만들어서 기침이나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진해거담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폐기종이나 결핵, 기관지염과 같은 각종 폐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암세포 억제

초기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NAC가 암세포에 공급되는 영양소를 차단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암수술에 앞서 3주동안 NAC 150mg/kg을 1주일에 1회 정맥 주사로 투여하고, 다른 날에는 NAC 600mg/kg을 1일 2회 투여한 후에 수술 과정에서 제거한 유방암 종양을 분석한 결과 ki67 단백질과 중쇄 중성지방 4의 수치가 수술 전보다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비굑적 저렴한 가격의 약물인 NAC로 암세포를 억제할 수 있어서 암 환자에게 희소식이라 강조하였습니다.

 

# 제형에 따른 효능

  • 흡입제 : 기관지 천식,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폐렴 개선
  • 주사제 : 만성기관지염, 인후두염, 낭성섬유증 개선
  • 경구제 : 기관지 천식, 후두염, 낭성섬유증 개선

 

3. 먹는 법 및 섭취방법

일일 복용량은 600~1800mg 이 적당합니다. 시스테인은 '황' 성분이 많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황은 광물성, 동물성, 식물성으로 나누어집니다. 광물성 황은 계란, 우유 등에 함유되어 있고, 식물성 황은 마늘, 부추, 카레, 은행, 생강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아, 청소년 사용시 주의사항

  • 주사제는 중증 질환을 제외하고 신생아에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 경구제의 경우에는 2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흡입제의 경우 소아에서 사용경험이 적으며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고령자 사용 주의사항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주사제나 흡입제의 경우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임산부 사용 주의사항

  • 임산부에 대한 적절한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 합니다.
  • 이세틸시스테인이 모유로 분비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모유로 분비될 가능성을 고려햐여 자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01234567
NAC 효능과 부작용

4. 부작용 및 주의사항

주요 부작용은 아래와 같으며, 상태가 심할 때에는 전문가에게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구제 부작용

구역, 구토, 가슴 쓰림, 설사, 가려움, 두통, 빈맥, 고혈압, 호흡 곤란 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사제

구역, 구토, 식욕부진,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드러기나 가려움, 발진 등의 반응이 드물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흡입제

기벼운 취기, 구토, 식욕부진,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한이나 발열, 구내염 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아나필락시스 : 급성 알레르기 반응의 하나로서 매우 위급한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에 즉각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독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어지러움과 정신 잃음, 소양감 등 이 있으며 대부분은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즉각 발생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