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레몬그라스는 레몬 향이 나는 채소로써 향과 맛이 강해서 향신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태국의 대표 음식인 똠 양 꿍에 들어가서 시큼하게 달콤한 맛을 내주는 것도 바로 이 레몬그라스인데요. 이처럼 동남아 요리에 사용되어 산뜻한 향미를 더하고 잡냄새를 없애 줍니다.
레몬그라스는 잎과 줄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생으로 먹거나 건조시켜 가루 형태로 요리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레몬그라스는 대부분 수입해서 유통되고 우리나라에서도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2010년부터 전남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원산지
동남아시아/인도/중남미
간단 효능
줄기에 항산화 물질인 클로로겐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향기 성분인 시트랄은 아로마 테라피로 활용되며 두통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열량
100g당 99kcal
활용
음식의 향신료로 사용되거나 볶음 요리, 소스의 재료로 사용 됩니다.
고르는 법
줄기가 단단하고 상처가 없는지 확인하며, 녹색이 고르게 착색되고 들었을 때 중량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1) 치매 예방
레몬그라스의 향기는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냄새를 식별하는 뇌의 신경 세포가 쇠약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햔이로 인한 자극으로 후각 세포를 소생시킵니다.
2) 당뇨와 항암작용 예방
레몬그라스의 시트를 성분은 항암효과로 유명한 성분이며 암세포의 증식과 생성을 억제해 주며, 사멸을 유도하여 암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인슐린의 분비를 조절함으로써 포도당 내성을 높여 당뇨를 개선합니다.
3) 심신안정 효과
레몬그라스의 향은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켜 주는데요.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고 긴장을 풀어서 신경과민이나 불안증, 무기력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4) 기관지 건강
레몬그라스의 비타민C 성분은 신체 면역력을 향상해 주고 살균 작용을 하여 감기나 기침을 예방합니다.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기 때문에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살균 작용
레몬그라스는 살균 작용으로 피부 트러블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 분비를 조절하여 모공을 조여주기 때문에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효과가 좋습니다.
6) 식욕부진과 소화불량 해소
레몬그라스는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서 식욕부진을 없애주고 식욕을 향상해 줍니다. 장 내 가스의 배출도 돕기 때문에 식사 후에 드시면 좋습니다.
7) 성인병 예방
레몬그라스는 혈관건강에 효과가 좋은데 혈관 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레몬그라스는 용도에 따라 줄기 전체를 사용할 수도 있, 줄기를 가늘게 썰거나 갈아서 소스로 만들어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줄기 전체를 사용할 때에는 향미가 잘 나올 수 있게 칼집을 내거나 찧어 주면 좋습니다.
하얀색 뿌리가 마르고 색이 변한 부분이 있으면 칼로 벗겨낸 후 사용하면 되며, 소스로 사용할 때는 줄기 윗부분은 질겨서 사용이 어려우므로 밑 부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관방법
씻지 않은 채로 밀봉해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이 가능하며, 냉동 건조된 레몬그라스는 밀봉해서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레몬그라스를 고를 때는 줄기 부분에 상처가 없는지, 중량감이 있고 단단한 지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들었을 때 가벼운 느낌이 든다면 수분을 잃어서 신선도가 떨어진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고유의 색인 녹색이 선명하고 고르게 착색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