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정보 꿀팁

반응형

세계 각지에서 인기가 많은 아몬드는 건강에 이로운 한입 크기의 간식입니다.

 

실제로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1980년 이후 미국의 연간 아몬드 수요는 무려 400%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아몬드는 날것이나 구운 것에서부터 소금에 절인 것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꽤 다재다능합니다. 오늘은 이 아몬드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아몬드란?

아몬드는 미국은 물론 세계 각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몬드 "넛"은 사실 아몬드 나무의 딱딱한 껍질이 벗겨진 과일 안에 싸여 있는 씨앗입니다.

아몬드는 살구, 체리, 자두, 복숭아, 과즙과 같은 다른 유명한 식용 과일들과 함께 프루누스과에 속하는데요. 프루누스둘치스(Prunus dulcis)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으며, 중동과 남아시아, 북아프리카, 남유럽이 원산입니다.

 

아몬드 나무는 스페인 출신의 프란시스칸 선교사에 의해 1700년대에 캘리포니아로 옮겨졌고 오늘날 캘리포니아는 미국에서 아몬드를 상업적으로 생산하는 유일한 주가 아니라 세계 아몬드의 80%가 생산되는 곳으로 발전했죠.

이 때문에 캘리포니아에 사는 사람들은 진짜 생 아몬드를 좋아하는데, 이것은 저온 살균된 아몬드보다 훨씬 더 효능이 좋습니다. 저온 살균된 아몬드는 보통 영양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처리 방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 오일 로스팅

  • 스팀 가공

  • 프로필렌 옥사이드 처리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2. 효능 및 영양성분

식단에 아몬드를 첨가하면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은 매우 다양하며,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아몬드를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산화되는 것을 막아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몇몇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심장 건강 증진에 도움
아몬드는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것 외에도 혈류 속의 항산화제의 양을 증가시키고 혈류를 개선시킴으로써 더 나은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유방암 예방
산부인과 및 산부인과 조사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아몬드를 많이 섭취하면 유방암의 위험을 2~3배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4) 혈당 수치 조절
아몬드는 제2형 당뇨병에 걸린 사람들에게서 흔히 부족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신체의 마그네슘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이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5) 체중 감량
아몬드는 탄수화물은 낮지만 섬유질과 단백질이 많아 포만감을 높이고 칼로리 섭취량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몬드가 신진대사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며, 허리둘레를 감소시키고 체지방을 감소시킵니다.

6) 위장 건강 증진
아몬드는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기 때문에 소화기능을 향상하고 규칙적인 배변 운동을 촉진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선생 물학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당신의 내장에 있는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아몬드의 영양성분

비타민 E
아몬드 100g은 비타민 E에 대한 권장 식단 허용량의 37%를 제공하며, 이것은 자유로운 급진적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지용성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아몬드 100g 1인분은 하루 권장 마그네슘 섭취량의 19%를 전달하는데, 이는 우리 몸의 해독 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또한 적절한 근육과 신경 기능, 소화와 에너지 생산을 돕습니다.

칼륨
아몬드는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전기적, 화학적 작용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미네랄은 또한 적절한 근육 수축을 촉진하고, 체액을 조절하고, 신경 자극을 전달하며, 혈당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
아몬드는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이것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와 관련된 질병을 피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망간
아몬드 100g은 망간 RDA의 32%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적절한 조직과 뼈 형성 촉진, 탄수화물 대사, 칼슘 흡수, 혈당 조절에 필수적인 미량 미네랄입니다.

셀레늄
아몬드는 셀레늄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해서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을 높이고 만성질환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미네랄은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고, 소아 천식을 예방하며, 남성 생식력을 향상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아몬드 주요 성분

칼로리 161
지방의 칼로리  
총 지방 14g
포화 지방 1g
트랜스 지방 0g
콜레스테롤 0 mg
나트륨 146 mg
총 탄수화물 6 개
식이 섬유 4g
설탕 1g
단백질 6g
비타민 A 0 %
칼슘 6 %

01234567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3. 먹는 법 및 섭취방법

구운 아몬드는 정말 맛있지만, 보통날 아몬드보다 영양가가 낮은 편인데, 로스팅 과정이 영양 성분을 손상시켜 귀중한 지방산과 아미노산의 양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몬드를 구워 먹는 것을 더 좋아한다면, 식료품점에서 미리 구운 아몬드를 사는 대신, 직접 구운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집에서 아몬드 굽는 법

  1. 오븐을 350도로 가열해 줍니다.
  2. 기름을 바르지 않은 아몬드를 넣고 줍니다.
  3. 아몬드에서 굽힌 향이 날 때까지 10분 정도 구워주고 빛깔이 금색으로 변하면 꺼내 줍니다.
  4. 기호에 맞게 소금을 뿌려 먹어 줍시다.

# 아몬드 껍질 쉽게 벗기는 방법

  1. 아몬드를 끓는 물에 담가 줍니다. 여기서 아몬드를 물에 완전히 담궈 주어야 합니다.
  2. 1분간 불려 줍니다.
  3. 물에서 아몬드를 빼낸 후 타월로 두드려 잘 말려 줍니다.
  4. 아몬드의 껍질을 벗겨 냅니다.

 

4. 부작용 및 주의사항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몬드는 단백질이 풍부한 너트입니다. 이 영양소는 근육, 뼈, 효소, 호르몬에 필수적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루 단백질 요구량은 마른 체형의 경우 파운드당 0.5그램이므로, 이 한도를 초과하면 높은 포도당 수치, 체중 증가, 신장 문제 및 뼈 미네랄 부족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아몬드 관련 QnA

Q. 아몬드가 몸에 좋은가?
A. 맞습니다. 아몬드는 적당한 양을 섭취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Q. 아몬드는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A. 아몬드는 복숭아, 과즙, 자두와 함께 프루누스과에 속하는 아몬드 나무의 딱딱한 껍질이 벗겨진 열매에서 나옵니다.

Q. 아몬드는 어떻게 자랄까?
A. 아몬드 나무는 햇볕이 쨍쨍 내리쬐면 가장 잘 자라며, 가급적 기후가 더운 곳에서 자라는 편입니다. 아몬드 과일은 복숭아와 비슷한 질감과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보통 성숙하기까지 180일에서 240일이 걸립니다. 일단 과일이 숙성되면 선체가 갈라져 안의 씨앗이 드러나는데, 이 씨앗은 흔히 아몬드 너트로 알려져 있으며, 나무를 흔들기만 하면 아몬드 너트를 수확할 수 있고 씨앗에서 선체를 분리하면 됩니다.

 

Q. 아몬드는 효능이 좋은가?
A. 맞습니다. 아몬드는 칼로리는 낮지만 건강한 지방, 섬유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비타민 E, 마그네슘, 망간 등을 포함한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Q. 아몬드는 무엇에 좋은가?
A. 아몬드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혈당을 조절하며, 혈압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해로운 산화를 방지하고, 체중 감소를 지지하며, 소화 과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7

Q. 아몬드에 함유된 칼로리는?
A. 1g당 아몬드는 161칼로리를 제공합니다.

Q. 개는 아몬드를 먹을 수 있을까?
A. 아몬드가 개에게 독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개들도 완전히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개는 아몬드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되면 위장병이 생겨 구토, 설사, 무기력, 식욕 저하 등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몬드는 또한 애완동물의 식도, 내장 또는 바람개비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개에게 아몬드를 먹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